국가에서 저소득층에게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를 알고 있으신가요? 2025년 2월 3일부터 신규 카드 발급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글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신청 대상 및 방법과 발급한 카드의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025 문화누리카드 발급
문화누리카드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나라에서 지원하는 복지카드로, 이 카드를 통해 전국에 있는 문화예술·국내관광·체육활동 관련 분야에 등록된 가맹점의 사용처에서 이용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5년에는 작년 대비 1만 원 인상된 1인당 14만 원을 총 264만 명에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각 시·군·구별 편성된 예산이 소진된다면, 발급 신청은 조기 마감된다 하니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문화누리카드는 6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면서, 2019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라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2025년 문화누리카드 신청은 오프라인으로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온라인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2025년 2월 3일(월)부터 11월 28일(금)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신청
신청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해 카드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주민센터에서는 발급 자격을 검증하고,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상세 정보를 등록합니다. 이후 신청자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직접 수령합니다.
누리집 및 앱 신청
문화누리카드 누리집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합니다. 신청자의 발급 자격을 검증하고, 본인 인증을 완료한 후, 상세 정보를 등록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이후, 발급된 카드는 우편으로 수령하거나 농협 영업점에 방문해 수령할 수 있는데요. 우편수령으로 선택했다면 3~5일 내에 등기 우편으로 받게 되고, 농협 영업점 방문 수령한다면 신청 완료 약 2시간 이후부터 신분증을 지참해 농협 영업점에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카드 소지자는 수급 자격요건을 유지한다면 별도 신청없이 자동으로 지원금이 충전되며 충전 이후 알림 문자가 전송됩니다. 단, 지원금 충전 이후 카드 유효기간이 만료된다면 카드 사용이 불가하므로 카드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유의사항
- 카드 수령 이후, ARS(☎1544-3412)로 수령 등록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농협 영업점 수령은 신규 카드 발급만 할 수 있습니다.
- 카드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전에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 만료일 한 달 전, 대상자에게 알림 문자가 전송됩니다.
- 올해 발급한 카드는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결제 시 남은 지원금이 부족하면 본인 충전금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회 최대 30만 원, 1년 200만 원 이내까지 충전 가능
사용처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았다면 문화체험, 체험관광, 국내여행, 영화 및 음악 등 전국 3만 2천여 개의 가맹점으로 등록된 사용처에서 결제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람료 및 입장권 할인, 나눔티켓 사용 등 혜택도 추가 지원됩니다. 이러한 혜택과 전국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2025 문화누리카드 신청 대상 및 방법과 발급한 카드의 사용처는 어디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올해는 바둑과 낚시 업종도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대상자는 예산 소진이 되면 발급이 마감되니 서둘러 신청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