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출산 지원금 및 혜택
저출산 시대에 출산 장려를 위해 출산 지원금 및 혜택이 해마다 좋아지고 있습니다. 2024년에 출산 예정이신 부모님께서는 사전에 신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지원금 종류
출산 지원금은 지역별로 지원하는 지원금과 정부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이 있습니다. 지역별 지원금은 지역별로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지역의 지원금을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원금은 첫 만남이용권, 아동수당, 부모급여, 양육수당 등이 있습니다.
1. 첫 만남이용권
출생아당 한번 받는 지원금이며 '22년도부터 시행 중입니다. '24년에 태어나는 아기들에게는 200만 원 바우처가 지급되며 원하시는 카드사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급받은 카드로 결제 시 바우처에 지급된 금액에서 우선적으로 차감이 됩니다.
2. 아동수당
만 8세 미만 아동에게 매월 10만을 지급하는 제도이며 신청한 계좌로 매월 25일에 지급됩니다. 소득과 자산 정도와 관계없이 모두를 대상으로 공통으로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조건 신청하셔야 합니다.
3. 부모급여
'23년에 새로 만들어진 항목으로 기존 명칭이었던 "영아수당"에서 변경되었습니다. '24년에는 0개월~11개월(만 0세)에게 월 100만 원을 지급하며 12개월~23개월(만 1세) 대상은 50만 원이 지급됩니다. 가정보육이 아닌 어린이집을 이용할 경우에는 어린이집 바우처가 지급이 되고 바우처와 지원금의 차액 지급하게 됩니다.
4. 양육수당
양육수당은 어린이집, 유치원(특수학교포함), 종일제 아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가정에서 영유아를 돌볼 경우에만 지원합니다.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지원하며 초등학교 취학년의 2월까지 최대 86개월 미만 아동에게 지원합니다.
출산 지원금 신청방법
출산 지원금 신청 서비스는 한 번의 통합 신청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신청자격은 출산자(산모) 또는 배우자가 가능합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방법이 있으며 온라인 신청 방법을 추천드리며 아래 순서에 맞게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온라인신청
행복출산 통합처리 신청 버튼 클릭 → 인증서 로그인 → 신청서 작성 및 구비서류 교부 신청 → 접수처 확인
[행복출산 통합처리 신청 버튼 클릭]
[간편 인증 또는 인증서 로그인]
[신청서작성 및 구비서류 교부 신청], [접수처(주민센터) 접수 확인]
*동의서 확인 후 신청인 정보(1단계), 서비스 신청(2단계), 정보입력(3단계) 진행
2. 방문신청 방법
출생자의 주소지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시어 신청서 양식을 작성 후 제출하시고 신청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방문신청 시 신분증 지참 및 공공요금감면을 위해 고객번호 확인이 필요하며 접수 완료 후 전기, 가스, 지역난방은 차월고지서에 감면 반영이 됩니다.
저출산 시대에 출산 지원 혜택은 계속해서 보완되거나 신설되고 있습니다. 출산 예정인 부모님들께서는 관련 내용을 미리 숙지하어 출산 후에 신청에 문제없이 지원금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