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카테고리 없음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 중위소득 250% 이하

by Y Signal 2024. 3. 6.

 

청년도약계좌는 청년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최근 정부는 내 집 마련과 창업까지 연계 추진하고 가입 조건을 완화하겠다 발표하였습니다. 그중 기준 중위소득이 조정돼 신청하지 않을 경우 손해라는 의견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완화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가입 조건 완화

목차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 ~ 34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5년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 납입할 경우, 소득 및 납부금액에 따라 기여금이 정해지고, 만기 해지 시 비과세 혜택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5년 뒤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 청년들에게 인기가 좋은 금융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가 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일 때 가입 가능한 청년들이 적어 설문조사에서도 요건을 완화해 달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5년 동안 계좌에 목돈을 둬야 하기 때문에 갑자기 돈이 필요한 경우, 통장 해지 시 비과세 및 기여금 혜택을 못 받는 경우에 대해서도 일부 완화되었습니다. 정책 변경으로 인해 많은 청년들의 신청이 예상됩니다.

 

 

기준 중위소득 변경

  기존 변경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250% 이하
가구소득 금액 4200만원 5834만원

 

 

비과세 및 기여금 혜택 변경

기존에는 5년 동안 상품을 유지할 시 비과세 15.4%와 기여금 혜택을 제공하였으나, 완화된 조건에서는 중도 해지를 하더라도 3년 이상 유지를 할 경우에는 비과세 및 정부기여금을 일부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합니다.

 

 

 

중위소득 계산해 보기 >>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은 매월 초 가입신청 후 다음 월초에 계좌개설을 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3월 5일에 발표를 했기 때문에 빠르면 4월 초 늦어도 5월 초부터는 변경된 조건 기준으로 가입신청 접수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미 신청 후 계좌를 개설 중인 경우와 신청접수가 된 경우도 발표된 정책에 따라 별도의 공지가 예상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시중 은행의 금리 조건을 따져보시고 은행부터 선택하셔야 합니다. 신청 가능한 은행은 총 12곳이며 최대 적용 가능 금리는 6%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기본금리·소득금리·우대금리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은행별 금리 비교'부터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할 은행을 정하셨다면, 방문 신청하거나 은행별 앱을 통해서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 시 소득증명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또한 은행별 필요한 서류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해 보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완화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 변경 및 기여금, 비과세 혜택 등 가입 조건이 완화되었으므로 청년들께서는 빠른 시일 내 신청하시어 정부가 지원하는 혜택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