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하이패스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차량은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직원과 대면하여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러한 시간 낭비 및 차량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여 요금을 납부할 수 있는 스마트 톨링 사업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는데요. 오늘은 스마트톨링 신청 및 이용 방법, 고속도로 구간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톨링 신청 이용 방법 및 구간
스마트톨링이란?
스마트톨링은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이 하이패스 도로에 정치하지 않고 이용 후, 15일 이내 통행료를 자진하여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스마트톨링 대상 차량
하이패스 단말기가 부착되지 않은 차량만 이용할 수 있고,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단말기를 통해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시범 사업 기간
2024년 5월 28일 오후 2시 ~ 2025년 5월 27일
고속도로 이용 구간
스마트톨링을 이용할 수 있는 고속도로 구간은 대왕판교 요금소 경부선과 남해선 서영암, 강진무위사, 장흥, 보성, 벌교, 고흥, 남순천, 순천만 8개 요금소입니다.
스마트톨링 신청 및 이용 방법
스마트톨링 이용 방법은 고속도로 하이패스 구간 통과 시 번호판을 인식하여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으로 사전에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매월 결제일에 자동 납부하는 방법과 운행일 이후 자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진 납부는 처리가 되지 않을 경우 통행료 납부에 대한 고지를 하므로 이를 통해 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전 등록
차량번호 및 결제를 할 수 있는 신용카드 정보를 사전에 등록하는 방법으로 등록을 할 경우 매월 결제하는 날짜에 한 달 동안 이용한 요금이 자동으로 납부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을 통해 하실 수 있으며, 신청 다음 날부터 바로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가입하는 고객에게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하니 참여해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진 납부
차량 운행 시 스마트톨링으로 고속도로 구간을 통과하였다면, 15일 이내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납부를 하실 수 있는데요. 혹여나 잊어버려 납부를 못하였다면 한국도로교통공사에서 우편 및 문자로 통행료 납부에 대한 고지를 합니다. 고지된 요금은 비대면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으로 납부하거나, 고속도로 요금소 사무실 또는 휴게소 그리고 전국 편의점 CU 및 GS25에서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톨링 신청 및 이용 방법, 고속도로 구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제 카드만 사전 등록한다면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더라도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할 수 있다 하니 시범 사업 운영 후 전국 고속도로로 확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말기 설치가 되지 않은 신규 차량이 출고되는 것이 가능한 날이 다가올지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