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공과금·4대 보험료 50만원 지원금 지원대상부터 신청방법까지!

by Y Signal 2025. 6. 25.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지원사업 신청 접수가 2025년 7월 14일 09시부터 시작됩니다. 소상공인은 최대 50만 원까지 납부하고 있는 공과금과 4대 보험료를납부할 수 있어 경제적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지금부터 이 지원금의 지원대상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소상공인-부담경감크레딧-신청방법-썸네일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무엇일까?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사업체마다 50만원 한도 내 공과금과 보험료 결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크레딧을 지급하는 정책입니다. 이번 정책은 '25년 1차 추경을 통해 총 1조 5,660억 원이 투입되어 약 311만 개의 사업장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소상공인은 이 크레딧을 통해 전기·가스·수도 공과금이나 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4대 보험료를 부담하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공과금-지원금-사업-공고문
지원사업 공고문(출처:중소벤처기업부)

 

 

 

지원대상 : 누가 받을 수 있나요?

부담경감크레딧 지원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휴업 또는 폐업 상태가 아닌 사업체를 운영하는 소상공인
  • 연 매출이 3억 원 이하인 사업자
  • 2025년 5월 1일 이전에 개업한 사업체
  • 유흥업소나 사행성 업종 등 정책자금 지원 제외 업종이 아닌 사업자

 

 

신청절차

신청방법

소상공인 부담경감크레딧 신청은 전용 사이트인 [부담경감크레딧.kr]을 통해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어요. 신청 시 사업장과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보유한 신용·체크 카드 중 크레딧을 등록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합니다.

 

 

신청기간

  • '25년 이전 개업자 : 7월 14일(월) ~ 11월 28일(금)
  • '25년 개업자, 선불카드 신청자 : 8월 1일(금) ~ 11월 28일(금)

* 7월 14일부터 18일까지 5일 간은 원활한 신청을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5부제로 신청 가능

일자별-5부제-사업자등록번호-끝자리
일자별(7/14~18) 사업자번호 끝자리

 

 

지원절차

신청접수(소상공인 ) >> 선정 및 통보(소진공) >> 카드등록 (참여 9개 카드사)  >> 크레딧 사용(소상공인) 절차로 지원됩니다.

 

  1. 신청접수 : 소상공인이 크레딧 신청 접수를 합니다.
  2. 대상자 선정과 통보
    •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심사를 통해 대상자를 확정합니다.
    • 대상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이 명단을 참여 카드사에 제공합니다
  3. 카드등록
    • 참여 카드사는 소상공인이 선택했던 카드사에서 보유한 신용·체크카드를 모두 등록합니다.
      • 카드사 : 국민, BC, 농협,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  신용, 체크카드 이용이 불가한 소상공인은 선불카드 발급 요청 필요
  4. 크레딧 사용 : 등록된 카드로 공과금과 4대 보험료를 결제하면 자동으로 크레딧이 차감됩니다.

 

 

제출서류

별도 제출서류는 없습니다. 다만, 국세청에서 소상공인 매출액 확인 불가 시 아래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카드매출 확인서
  • 세금계산서 내역
  • 현금영수증 발행내역
  • 주업종 코드

 

 

사용기간

지급일부터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미 사용 시 크레딧에 잔존한 지원금은 자동 소멸되니 유의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FAQ)

Q1. 크레딧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크레딧은 디지털 포인트 형태로 제공되며, 사용한 금액은 전산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Q2. 다수 사업체를 운영 중이라면, 사업체당 50만 원이 지원되나요?

아니오, 지원은 1개의 사업체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공동대표가 운영하는 사업체 역시 대표 1인당 한 번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Q3.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 경우 카드사에 선불카드 발급을 별도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Q4. 공과금과 4대 보험료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만약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면, 크레딧 잔액은 차감되지 않고 해당 결제 금액은 별도로 청구됩니다.

 

 

소상공인께서는 사업장 운영 시 발생하는 고정비용을 부담경감크레딧의 공과금 지원금 50만원으로 부담을 덜어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