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북 지역에 역대 최대 산불이 발생해 마을 주민들의 피해가 극심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경북에서는 피해 입은 지역을 특별재난 지역으로 선포하고, 이 지역주민에게 긴급 재난지원금 30만원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는데요. 지금부터 경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경북 산불 피해지역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경북 산불피해지역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은 산불 피해를 입은 5개 시·군 주민들이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경상북도에서 지원하는 지원금입니다. 이 지원금 외에도 경북에서는 피해 주민들이 머물 수 있는 숙박시설과 식사, 세면도구 등을 즉시 제공하여 의식주 문제 해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은 경북 의성군, 안동시,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에 살고 있는 주민 27만명으로, 피해주민과 이 지역에 거주하는 시·군민 모두 포함됩니다.
경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경북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은 시·군 주민센터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시·군별 긴급재난지원금 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재난지원금 신청서를 작성하시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이후, 재난 지원금은 지급형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 형태가 아닌 현금으로 지원될 예정입니다.
신청기간은 4월 중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세 일정은 경상북도 누리집에서 공지가 되고, 공지된다면 해당 포스팅에 업데이트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경북 산불 대응 시스템 강화 추진
경상북도는 이번 산불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불 대응 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산불 대응 능력을 한층 강화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더욱 철저히 보호할 계획입니다.
- 산불 진화 시스템 강화: 산불 진화용 드론과 무인 진화 로봇을 도입하여 야간에도 산불을 효과적으로 진화할 수 있는 대응 시스템을 마련합니다.
- 산불대피 매뉴얼 개정: 풍속에 따른 대피 행동 요령을 반영한 '산불대피 표준 매뉴얼'을 개정하여 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 대형산불 대응 방안: 군 수송기 활용과 산악지형에 특화된 산불 진화 전용 소방차 개발 등을 통해 대형산불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경북 산불피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이 받을 수 있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의성군, 안동시,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주민은 30만원의 지원금을 신청하시어 수령하시기를 바랍니다.